본회조직

사단법인 한국교회총연합 정관
전문 (前文)


성 삼위 하나님의 은총으로 1885년 4월 5일에 한반도에 복음이 들어온 이래 한국 교회는 성경적인 교회 연합 정신에 따라 쉼 없이 하나 됨을 추구해 왔다. 1924년에 창립된 조선예수교연합공의회를 필두로 하여 1989년에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를 출범시켰으며,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2012년에는 한국교회연합을 창립하였다. 루터의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는 2017년 1월 9일 한국 교회 교단장들이 중심이 되어 하나의 연합 단체를 만들고자 '한국교회총연합'를 출범하였으며, 동년 8월 16일 '한국기독교연합'을 통합 창립하였고, 동년 12월 5일 '한국교회총연합'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제1회 총회를 개최한다. '한국교회총연합'은 한국 교회가 거룩한 교회로 거듭나는 갱신과 변혁의 토대가 되어, 한국 교회의 다음세대와 한국 사회에게 희망의 상징이 되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를 소망한다.


우리는 신구약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유일하신 구주로 믿는 복음적 신앙을 고백하는 한국 교회의 구성원으로서 성 삼위 하나님께서 이 시대에 우리에게 주신 사명을 감당해 나갈 것이다. 우리는 민족의 복음화와 교회의 성장을 우리의 기본 책무로 삼으며, 이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우리는 각 교단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하나로 연합하여 기독교 신앙 선조들의 숭고한 유산과 종교개혁의 정신을 힘써 계승할 것이다. 우리는 연합하여 한국사회 속에서 기독교 정신을 구현하기 위한 사업과 정책을 함께 펼쳐갈 것이며, 한민족의 평화로운 통일을 위한 정책을 세워서 이를 시행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리는 각 교단이 가지고 있는 신앙의 전통과 신학을 상호 존중하며, 대화를 통하여 하나 됨을 추구하며 협력할 것이다. 각 교단의 지교회가 하나님 앞에서 예배하는 신앙공동체로 바로 서도록 서로 협력하며, 각 교단이 주어진 전도와 선교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하여 다양한 선교사역을 전개함에 있어서 서로 협력할 것이다. 우리의 연합과 친교를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 세상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증언하며, 바른 신앙을 수호하고자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이 땅에서도 이루어지도록 거룩한 교회의 사명을 다할 것이다. 우리는 3.1운동을 통하여 수난을 무릅쓰며 민족을 섬기고 신사참배 거부를 통하여 하나님께 충성을 다한 한국 교회 신앙의 선조들과 순교신앙의 전통을 이어갈 것이다.


우리가 추구하는 연합운동은 각각 역사와 전통을 가진 교단들이 참여하는 공교회의 연합이며, 공 교단이 이단으로 규정한 교회나 개인의 참여를 배제하는 한편, 현직 교단장들이 대표자로 참여하여 교단간의 화합을 증진하도록 했다. 이러한 노력은 과거 한국 교회 연합사업의 성패를 거울삼아, 새로운 시대를 여는 연합운동을 열어가기 위한 것이다.


성 삼위 하나님께서 우리의 길을 인도하실 것을 믿는다.


2017. 8. 16 한국기독교연합 창립총회에서 전문(前文) 제정

2017. 12. 5. 한국교회총연합 제1회 정기총회에서 개정

2018. 7. 20. 법인설립을 위한 총회에서 개정


전체보기

2012. 03. 29 한국교회연합 창립총회에서 제정

2017. 08. 16 한국기독교연합 통합창립총회에서 전면 개정

2017. 12. 5. 한국교회총연합 제1회 총회에서 개정

2018. 7. 20. 사단법인 설립총회에서 전면 개정

2020. 12. 3. 한국교회총연합 제4회 총회에서 개정

2021. 12. 20. 한국교회총연합 제5회 총회에서 개정

TOP